대체역사물 한국 소설 목록 나무위키

대체역사물 한국 소설 목록 나무위키

대체역사물 한국 소설 목록 나무위키

Blog Article


왕과 왕비 이외에도 왕자(왕세자와 대군 이하)와 왕세자빈, 내외명부, 종친과 백관에 대한 상복의 준비도 빈전도감에서 담당한다. 빈전도감에서는 제조(提調) 3명, 도청(都廳) 1명, 낭청(郎廳) 6명 등을 두는데, 제조 3명 중 1명은 예조판서가 맡고, 낭청 6명 중에 1명은 예조 낭청으로 임명하여 충당하였다. 임진왜란이 끝난 직후 조선 정부는 전주사고본을 바탕으로 4부의 실록을 추가 제작하여 총 5부를 갖추었다. 그리고 춘추관 사고를 제외한 지방 외사고를 험준한 산지나 섬으로 옮겨 설치하기로 했는데, 이는 임진왜란 과정에서 도시에 설치된 사고들이 화를 입었던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그 결과 임진왜란 이후 외사고는 강화, 묘향산, 태백산, 오대산에 설치되었다. 이 중 묘향산사고는 후금의 침입이 가시화되면서 전라도 무주의 적상산으로 옮겨졌고, 강화사고는 현종 대에 강화 남부의 정족산으로 이전되었다.


1899년에 편찬된 경기도 광주군의 향토지인 광주군지 인물편에 그에 대한 소개가 간략하게 실려 있다. 아버지 홍겸은 1531년 역과에 급제하여 명나라에 두 번 역관으로 다녀오기도 했다. 끝으로 김홍도의 작품 중에는 자화상으로 추정되는 그림도 있습니다. 김홍도의 스승인 강세황도 김홍도에게 써 준 [단원기]라는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춘화는 법적으로는 금지되어 있었지만 기본적인 본능인 성욕을 완전히 억압하지는 못했으며 그러다 보니 춘화를 정말 잘 그리던 화가들의 수입은 상당했다고 합니다. 조선시대에는 유교문화가 사회 전반에 자리 잡고 있었던 이유로 성적인 것에는 지극히 보수적이었기에 결혼하는 신랑 신부가 성 지식이 없이 결혼하는 경우가 많았죠.


이순신의 함대는 계속하여 적을 추격하여 개도로 협공하였으며, 7월 12일(음력 6월 4일)에는 전라우수사와 합류하는 데 성공하였다. 13일(음력 6월 5일) 적 함대를 만나 큰 배 한 척과 중간 크기의 배 0척 작은 크기의 배 100척을 공격하였다. 당시 조산만호 이순신은 북방 여진족의 약탈 및 침략을 예상하고 수비를 강화하기 위하여 여러차례 북병사 이일에게 추가 병력을 요청하였으나, 모두 거절 당하였다.


그는 역대 화가들의 화풍을 깊이 연구하고 장점을 받아들이면서도 자신만의 독자적인 경지를 개척하였어요. 이밖에는 현종의 셋째 딸이자 숙종의 누이동생인 명안공주(1665~1687)의 이름이 유일하게 알려져 있다. 명나라에 사신으로 갔다가 돌아와 압록강에서 고려가 망하고 조선이 건국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에 일본군은 한양에 집결하여 마침 함경도에서 철수하는 가토 기요마사의 군대와 연합하여 행주산성을 공격하였다. 행주산성은 권율이 방어하던 곳으로서 일본군과 격전을 벌인 끝에 방어하였다. 행주대첩은 권율의 분전도 있었지만, 승병을 비롯한 병사들의 용맹한 활약과 화차의 활약이 매우 컸다.


처음에는 신진 사류들이 빈번히 사화를 당하여 벼슬을 그만두고 지방에 내려가 학문에만 열중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선조 때에는 이들을 등용하기 시작하여 마침내 사류들이 승리를 거둔 셈이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사류들 사이에 다시 대립이 생겨 자기 일파만이 정권을 장악하기 위하여 대대로 서로 싸우게 되니, 이를 당쟁이라 한다. 이렇게 되자 처음에는 지방 자제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세워진 서원이 나중에는 모두 넓은 토지를 소유하여 지방 세력의 중심을 이루고 끈덕진 당쟁의 기반이기도 하여 심한 폐단을 나타내었다. 고조선은 철기 문화를 수용하면서 중국 한나라와 대립할 정도로 발전하였으며, 만주와 한반도 각지에는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등 여러 나라가 성립될 수 있는 터전이 마련되었다. 한국의 신석기 시대를 대표하는 유물로는 간석기를 비롯하여 빗살무늬토기와 덧무늬토기가 있다. 덧무늬토기는 한반도 남부의 일부 지방에서 발견되며, 빗살무늬토기는 한반도 전역에서 출토되었다.


특히 기병은 상비군으로서 많은 경험이 있었지만, 임진왜란에서 주력을 담당했던 보병은 병력의 질이 형편없었다. 그 후 을묘왜변을 전후로 한 시기에 조선의 군사상 환경이 급변하면서 근 1백여 년간 고수해 오던 진관 체제는 변모를 가져와 제승방략의 분군법으로 방위 체제가 전환되었다. 분군법은 지역 수령들에게 사전에 작전 지역을 배정해 주고 유사시에 자신이 담당하는 진관 지역에서 작전 지역으로 병력을 이동시켜 작전 임무를 수행하게 하는 제도였다. 통신사들의 왕래 일정에는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나 대개는 5개월에서 8개월이 소요되었다.


실제로 창덕궁에서 와플을 만들었던 와플 틀이 유물로 발견된 바 있다. 이처럼 현대 가장 트렌디하다고 여겨지는 MZ세대가 우리의 전통 디저트에 관심을 가지는 가운데 반대로 조선시대에는 현대에 서양식 디저트를 먹은 인물들이 있어 놀랍다. 창덕궁에 남아 있던 유물을 조사하는 과정 중에 현대에 유행하는 와플이나 까눌레 등과 관련된 유물이 발견되기도 했다고 한다.


처녀는 인생에 많은 여한(餘恨)이 있으므로 죽어서도 미련이 남아 귀신이 된다는 것이다. 살아서 만족한 생을 보내지 못한 사람은 죽어서 원귀가 되어 살아 있는 사람에게 작용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귀신관인데, 손각시도 그런 종류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묘령의 처녀가 죽으면 원혼이 손각시라는 악귀로 변해, 다른 처녀에 붙어다니며 괴롭힌다고 한다. 남편에게 못다 한 미련 때문에 후처에게 붙어서 괴롭힌다고 한다. 후처가 병이 들게 되었을 때에 미명귀의 짓이라 하여 무당을 불러 귀신을 달래는 굿을 하였다. 또는 근본적으로 퇴치한다 하여 무덤을 파서 시체를 화장하고 큰굿을 하기도 하였다.


성경에 나오는 아담과 이브는 인류의 조상일 뿐만 아니라 일부일처를 행한 최초의 남녀로 알려져 있다. 성경대로라면 일부일처제는 인류의 출현과 함께 자연발생적으로 갑작스레 생겨난 결혼제도로 보인다. 그러나 일부일처제는 인류 문명이 발전하지 않고서는 탄생할 수 없는 결혼제도이다. 지금 보시는 불상은 파주 용미리 마애 이불 입상(보물 제93호)으로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용미리에 위치해 있어요.


그동안 많은 스타들이 탄생하였고 심지어, 메이저리그 방어율왕까지 탄생하였으나, 이종범처럼 그렇게 신들린 슈퍼스타는 보지 못하였습니다. 세조 때부터 명종을 거쳐 인조 때까지 그 이름이 나 있으니, 전설 Of 전설입니다. 그리하여 그 고개 이름을 아차고개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아차고개가 있는 산을 아차산이라 부르게 되었다. 이 풍속도는 현재 유럽과 미국의 박물관에 여러 점이 소장되어 있다. 조선 후기의 풍속화는 조선의 멸망으로 그 맥이 끊긴 것이 아니라 일제 강점기에도 동양화나 서양화의 매체를 통해서 꾸준히 계승되었다.

경기도달리기 최신주소 경기도달리기 최신주소 경달 경기도달리기 최신주소

Report this page